-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1D1 프로덕트 매니저란?Product Management Boot camp 2022. 8. 22. 14:48
2022년 8월 22일, 코드스테이츠에서 국비교육으로 진행하는 PMB 14기가 시작했다.
1~2년차 주니어 PM급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13주간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부터 6시까지 꽤나 강도높은 학습이 예정되어있다.
1주차에는 '프로젝트 매니저 이해하기'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듯 하다.
그리고 1주차 첫째날 1) 프로덕트 매니저란 무엇인지 실제 채용시장의 Job Descrition 을 살펴보고 정리하기, 2) 프로덕트 매니저의 필요 업무역량을 조사하고 정리하기 가 첫 과제로 주어졌다.
과제가 당일 배운 내용과 이후 이어질 취업과 연계되어 진행되는 듯 해 실용적이다. 🙂
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1. Product Manager 가 하는 일을 정의
1) 네이버웹툰
먼저 내가 관심있었던 분야의 채용공고부터 살펴보았다. 바로 웹툰 시장이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웹툰의 서비스기획 공고을 조사했다.
나는 네이버웹툰의 다양한 직무 중에서도 글로벌 영역에 관심이 있다.
듣기론 북미 쪽에 애니메, 망가, 라인 웹툰 등 아직까진 마이너하지만 수요가 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네이버웹툰 주식상장만 기다리는 중...)
웹툰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사도 높은 편이며 영어도 가능하기에 도전해볼 만한 영역이 아닐까 생각했다.
- 기업 이름: 네이버웹툰
- 채용 직무 명: 글로벌 서비스 기획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사용자 데이터 분석 및 조사에 기반한, 글로벌 웹툰 서비스의 User Scenario 발굴/개선
- 지역별 사업 및 사용 니즈를 분석하여 요구사항, 우선순위 및 feature, 과제별 KPI 정의
- 서비스 적용 과제의 Backend/Frontend 상세설계 작성(Task Flow & Wireframing)
- 사업 / 디자인 / 개발 / QA 등 협업 담당자들과 프로덕트 관련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젝트 진행 리딩/관리
- 자격 요건
- 서비스 기획/설계 경력 3년이상 ~ 12년 이하
-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는 분
- 협업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견 차이를 조정하고 결과물에 대한 시너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분
- 우대 조건
- 기본적인 만화/장르소설 콘텐츠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적절한 '덕력'은 플러스 요소)
- 유료 구매 및 결제가 포함된 서비스의 Backend/Frontend 상세설계 진행 및 오픈 경험이 있는 분
- 웹툰/웹소설, 영상, 뮤직, 책,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의 상세설계 진행 및 오픈경험이 있는 분
- 글로벌 서비스 오픈 및 개선 경험이 있는 분
2) 원티드 교육사업팀
두 번째로는 최근 커피챗을 통해 알게된 채용공고이다. 바로 원티드 교육사업팀의 교육 사업 개발이다.
PM 채용 공고 조사 과제에 웬 교육사업개발 업무를 나열하나 싶겠지만,
PM이라는 구체적인 명칭은 쓰지 않았을지라도 개인적으로 해당 직무를 Product Management 와 동일하다고 해석했다.
예전 석사 당시에 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에 대해 프로젝트를 다룬 적도 있고, 지난 직장에서의 업무 또한 교육 프로그램 사업기획/운영이었다. '교육' 이라는 키워드가 나의 관심사이기도하고 원티드의 비전이 나의 가치와도 닮은 부분이 있어서 관심이 간다.
- 기업 이름: 원티드 교육사업팀
- 채용 직무 명: 교육 사업 개발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 교육사업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실행
- P&L, 성과지표 관리, 수익성 예측 등 사업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 발굴
- 유관부서 및 대외기관 커뮤니케이션
- 자격 요건
- 3년 이하 경력을 가지신 분
- 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 오피스를 활용한 데이터 가공 및 활용이 능숙한 분
- 아이디어를 문서화 하고, 문서로써 설득하는 업무가 능숙한 분
- 성장에 대한 목표의식과 본인 업무에 오너십을 가지고 일하는 분
- 우대 조건
- 프로그래밍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는 분
- 학교, 정부 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수익화 경험이 있는 분
- 자신의 지식 및 경험을 전파하는데 흥미가 있으며, 이로인한 보람을 가치있게 느끼는 분
3) 토스 씨엑스
마지막으론 내가 정말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사용하는 앱인 토스의 채용 공고 분석이다.
토스가 출시되고나서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용해오고 있는데, 서비스는 물론이며 토스에서 실험하는 다양한 HR 또한 감동적이다.
아무튼 약간 나에겐 꿈의 직장이면서 넘사벽 같기도 한 ... 😵💫
그래도 밑져야 본전이다.
채용 공고부터 잘 분석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공략해보자구!
일단 토스는 팀이 매우 세분화되어있다! 다들 잘 알겠지만...
그중에서도 나는 토스씨엑스를 보려고 한다.
User Experience 에 관심이 많고 또 잘하는 영역인데, UX를 더욱 포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X라고 생각한다.
- 기업 이름: 토스 씨엑스
- 채용 직무 명: 프로덕트 매니저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토스씨엑스 내 고객 상담 서비스 제품을 안정적으로 리딩하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의 임팩트를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개선 기획을 담당해요.
- 제품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을 요청하면서 기존 상담 서비스의 제품이나 새로운 제품의 프로젝트를 리딩 해요.
- 서비스의 운영 정책과 업무 프로세스, 운영 환경 등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절차를 과감하게 폐지하고 어드민 기능 개선,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처리를 통해서 운영 업무를 효율화하는 일을 수행해요.
- 자격 요건
-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개선 기획과, 안정적이고 효율적 제공을 위한 운영 기획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객관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고객 경험의 여정을 위해 내부적인 인터널 제품이나 외부적인 (콜/채팅 상담) 서비스의 임팩트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여 서비스를 확장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 필요해요.
- 제품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기획/디자인/개발/CX/제휴사 등)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담당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보신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발굴하고, 기능을 개선한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배포 이후 개선한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우대 조건
- 해당내용 없음
2. 내가 생각하는 Product Manager 란?
3군데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다 PM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건 아니다. 네이버웹툰은 '서비스기획자', 원티트는 '사업 개발', 토스는 '프로덕트 매니저' 라고 다르게 부른다. 내가 아직 PM 이라는 직무를 빠삭하게 이해하지 못해서 엉뚱한 공고를 들고 왔을 수도 있지만 Product 를 기획하고 관리하고 개선하는 측면을 보아 오늘 학습한 내용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우선 반복되는 키워드를 볼 수 있다. 오늘 수업 내용에서 주요하게 다룬 내용의 키워드는
#고객, #시장, #협업, #커뮤니케이션, #iteration(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 검증-반복) 이다.
위 세 가지 채용공고에서 겹치는 키워드로
#커뮤니케이션, #인사이트(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우선순위, #사용자 가 있다.
꽤나 비슷한 connotation 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PM의 역할에 있어 신규 프로덕트를 개발하거나 기존 프로덕트를 관리하거나의 중요도보다는 프로덕트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주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관리의 영역에는 고객과 시장을 파악하고, 타부서와 협업 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앞선 단계(고객/시장 파악, 협업)를 통해 끊임없이 '문제 발견-가설 검증-문제 해결' 무한 루프에 탑승하면서
점점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닐까...
(열린 결말 - 앞으로 13주간 배우면서 PM 에 대한 나만의 정의가 바뀔 수 있으니 열어둬야지...)
2) Product Manager의 업무 역량
넉낌있는 척... 언스플래시에서 사진 줍줍... 1. 오늘 강의에서 다룬 내용 외의 필요한 업무역량은 무엇이 있을까?
나는 특히 User Research 쪽에 역량을 집중적으로 키우고 싶다.
User Research 란 유저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파악해 정말 뾰족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건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리서치 기법이 사용된다. 나는 심층 인터뷰를 여러번 경험해봤는데, 거기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기쁨이 어마어마하다. 그걸 토대로 이후 사업 방향에 새로운 갈피를 제시하기도 한다. 막연히 '이 사업은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가 아니라 '10명 중 8명의 응답을 토대로 이 사업은 이렇게 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라고 정량적이면서도 정성적인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한 제안은 매우 통쾌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PM이 유저 리서치 영역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내야한다고 생각한다.
2. 내가 되고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길어지므로 접은글)
더보기부트캠프 시작 전 자기소개를 작성하라는 메시지를 확인했지만 구구절절 나열하기보단 담백하고 싶었다. 물론 사람이 어떻게 한두문장으로 표현이 되겠느냐만 뭐, 나름 담백하면서도 하고싶은 말은 다 담았다고 생각한다.<기존 자기소개>
- 자기소개: 프로덕트 디자인과 Design for Change 를 공부했습니다. 비영리단체에서 사업 기획과 운영, 콘텐츠 기획과 라이팅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저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관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최근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은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입니다!
- 3년 후 내모습: 저너럴리스트이면서도 스페셜리스트이고 싶네요… T자형 인재..
- 부트캠프에서 꼭 얻어가고 싶은 것: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협업 시 서로의 생각을 아주 매우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하지만 오늘 수업을 듣고 조금 더 진지한 태도가 된 것도 사실이다. 수업만 듣고 진지해졌다기 보단,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매우 진지해졌다. 진지모드 100%. 오리엔테이션에서 수업만 들으면 반쪽짜리 학습이라고 말하며 과제의 중요성을 얘기했는데 정말이다. 과제를 하면서 오늘 수업이 너무나도 내제화되었다. 이렇게 내가 지금 티스토리에서 구절구절 뭔가를 작성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설명하고도 남는다. 소감은 이만 여기서 줄이고 진지모드 100% 일 때 조금 업그레이드된 자기소개와 3년 후 내모습, 부트캠프에서 얻어가고 싶은 것을 다시 써보려한다.
<진지를 곁들인 자기소개>
- 자기소개: 프로덕트 디자인과 Design for Change 를 공부했습니다. 비영리단체에서 사업 기획과 운영, 콘텐츠 기획과 라이팅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저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관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화자가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지만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잘 이해해 다른 사람에게 제 언어로 다시 설명하는 그 과정은 저의 삶을 더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 3년 후 내모습: 프로덕트를 매니징하면서도 User research에서 특히나 뛰어난 인사이트를 뽑아내 프로덕트가 개선되는 데에 일조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인사이트를 모두가 한 곳을 바라보도록 적절한 언어로 전달하는 굿 커뮤니케이터가 될 것입니다.
- 부트캠프에서 꼭 얻어가고 싶은 것: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협업 시 서로의 생각을 아주 매우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 부분은 진지모드 100%가 아니었어도 동일합니다. 저는 굿 커뮤니케이터가 될거에요!
어디한번 8월 22일의 진지모드 100%의 정보라가 13주 뒤인 11월 24일에도 동일한지 두고보자구요.
앞으로 13주간 화이팅! 페어 피드백 해주시는 분, 우연히 블로그를 발견한 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화이팅해요!
'Product Management Boot 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2D2 아 팀장 열받네. 오늘 퇴근하고 비싸고 맛있는거 먹으러가야지. 캐치테이블 지금 예약 가능 서비스 (0) 2022.08.30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2D1 콩이도 갈 수 있는 카페 한번 찾아봐! 카카오맵 상세 필터 (2) 2022.08.29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1D4 투두메이트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 (2) 2022.08.25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1D3 투두메이트의 4W, 1H (0) 2022.08.24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1D2 당근마켓 '떡잎마을 근처 용달 보기' 분석 (4) 2022.08.23